[2일차]7가지 코드-제품 설계 1장
- 분량 : 19~36p
PM의 두가지 구분
요약
- 1978년 애플은 혁명적인 애플2를 내놓으며, 든든한 캐시카우 제품을 얻었다. 이후 잡스는 애플3, 최초의 매킨토시(MAC)를 이어서 내놓았지만 실패로 마무리 되어 잡스는 1985년 해고를 당했다. 이랬던 잡스는 아이폰 발명에 기여하게 된다.
- 제작 vs 확장 (개발 vs 확장이 맞지 않을까 생각한다.)
제품을 설계하는 입장으로 0-to-1(제작)과 1-to-N(확장)에 따른 전략을 잘 세울 수 있어야 한다. - 0-to-1 제품은 제품 시장의 적합성(Product marker fit)을 추구해야 하고, 시장을 분석하며 검증해야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이 단계에서는 성장성을 나타내는 지표(Hockey stick growth)는 필요가 없다.
0-to-1 제품은 현 시장에서 아직 사용할 수 없는 공급이나 충족되지 않은 수요를 파악하여 해결 할 수 있어야 한다. 이부분 충족한 상품이 양면시장상품이다. - 1-to-N 제품의 목적은 스케일 업(Scale Up)과 개선에 있다. 또한 이 단계에 들어간 제품은 모방하기 어려운 장점이 분명 해야 시장에서 살아 남을 수 있다.
- 비들의 모방하기 어려운 8가지 장점
- 강력한 브랜드
- 네트워크 효과
- 규모의 경제
- 카운터 포지셔닝
- 고유한 기술
- 전환비용
- 프로세스에 대한 지식
- 획득 자원
- 비들의 모방하기 어려운 8가지 장점
- 기업은 0-to-1 제품이 속한 사업과 1-to-N 제품이 속한 캐시카우 사업이 적절히 조화를 이루도록 균형을 맞출 필요가 있고, 이에 맞춰 몽상가 PM과 행동가 PM이 기업에 모두 필요 하다.
교훈 및 적용
- 이 주제가 책의 처음으로 넣은 작가의 의도는 아마 PM를 크게 2개의 종류로 구분을 해두고 싶어서 라고 생각이 든다. 확실히 기업에서 제작과 확장에서 필요한 PM의 성향과 능력은 다르다.
- 신사업 PM으로 직무를 시작함에 있어 중요한 능력은 0-to-1 PM일 것이다. 그리고 이어지는 것은 시장의 적합성을 분석하고 검증하는 과정이 필요한다. 또한 수요와 공급을 파악하고 양면시장상품을 찾을 수 있어야 한다. 이부분에 대해 상세히 한번더 공부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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