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7~49p 제품설계 2장
올바른 문제 해결하기
요약
- PM은 0-to-1 제품을 제작할때 어떤 기술을 적용할지, 어떤 기능을 갖출지 고민하는 것이 먼저가 아닌 올바른 문제를 정확하게 해결을 하기 위한 전략을 세워야 한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상향식 접근 방법으로 제품개발을 시작해야 한다.
- 먼저 동기부여가 되는 시장을 찾는 것이다. 다시말해 시장의 페인 포인트를 찾아 이부분을 해결하기 위한 전략을 세워야 한다.
💡 제품 기회의 최적의 지점은 사용자가 아주 중요한 문제에 대한 기존 해결책에 불만을 느낄때 생긴다.
- 이러한 시장을 찾을때 좋은 방법은 다음과 같다.
- 소리높혀 불평을 갖는 사람을 찾는것
- 불편함을 감수하면서 무언가를 하려고 하는 사람 찾기
- 위와같은 시장은 틈새시장이나 이부분을 노리는 이유는 독점하기 쉽기 때문이다. 이부분은 성장에 동력을 얻게 할 플라이휠을 갖추고 가동해야 한다. 이것으로 자금을 확보하여 성장 할 수 있다.
- 틈새시장에서 자리를 잡는다면 팬층이 형성이 되고 이는 중요한 네트워크가 된다. 더 나아가 유저 타겟층을 정의해야 하지만 시장에서는 뜻밖에 사용자가 생기는 경우도 종종 발생한다.
- 처음에 말했지만 기술에 치우치면 안된다. 특히 첨단 기술을 제품에 사용하고 싶어 하는 방향성은 본질을 그르칠 수 있다.
교훈 및 적용
- 0-to-1 단계의 제품을 설계할때의 주의할 점을 상세히 설명 했다. 특히 공감 되었던 부분은 요즘 경영진은 핫한 기술이라고 하면 그것을 제품에 적용하려고 악을 쓰는 경우를 볼 수 있다. 이부분에 대해서 이책은 명확이 말해준다. 나도 조심해야 할 부분이다. 제품의 본질을 중요시 하고 상향식 접근 방법을 더 깊이 공부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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