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어정리
UX Resarch : User Experience Research. 직역은 유저 경험을 조사하는 것. 즉, 사용자가 제품/서비스와 상호작용하는 것을 조사하는 과정이다.
사용자가 누구인지부터 시작하여 제품과 서비스를 어떤 경로로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자주 방문한 페이지는 어떤 것이며, 어디서 이탈을 했는지 등을 파악하는 작업이다.
UX Research의 목적
유저리서치를 통해 사용자의 경험을 파악하고 이를 통해 상품/서비스를 개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UX Research의 유형
1. 서베이/설문조사
- 모집단을 대표할 수 있는 표본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활용해 주제에 관한 의견을 묻는것
2. 사용자 인터뷰(IDI/FGD/FGI)
- 사용자를 대면 또는 비대면으로 만나 경험이나 감정에 대해 보다 자세히 묻는 방법. 1:1 또는 그룹 인터뷰를 예로 들 수 있다.
3. 사용성 테스트(UT)
- 사용자에게 특정 상황이나 수행해야 할 과제를 제시하고 제품/서비스를 사용하도록 하고 그 과정을 관찰한다.
4. 벤치마킹
- 다른 기업의 사례를 분석하여 우리 기업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다.
5. VoC 분석
- 고객센터 문의, 리뷰, 챗봇, SNS 등에서 고객의 소리(VoC) 같은 피드백을 수집한다.
느낀 점
검색과 공부를 하면서 느낀 것은 UX Research는 책 한 권으로 나올 만큼 정말 큰 범위의 개념이 수행하는 방법과 심지어 이 부분을 따로 관리할 수 있는 플랫폼, 기업들까지도 있다.
그만큼 상품/서비스에 있어 UX Research는 중요한 부분이며, 충분히 공부할 가치가 있다고 판단된다.
오늘은 간단히 개념정도만 짚고 넘어가고 독서와 검색을 통해 꼭 상세히 공부할 수 있도록 하자.
'Biz & Product > 용어 및 개념'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플랫폼이란?(000 동영상 강의 플랫폼 분석) (0) | 2024.06.10 |
---|---|
[용어]웹과 앱의 어트리뷰션 차이 (1) | 2023.07.18 |
[용어]CAC와 LTV의 정의 및 관계(7가지코드) (0) | 2023.07.11 |
[용어]그로스 해킹 간단 정리 (0) | 2023.07.10 |
[용어]MVP와 RAT에 대해 (0) | 2023.07.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