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
그로스 해킹(Growth Hacking)
- 창의성, 분석적인 사고, 소셜 망을 이용하여 제품을 팔고, 노출시키는 마케팅 방법론
즉, 성장시키는 구조를 서비스와 제품에 적용해 나가는 방법론으로,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 데이터를 분석하여 성장을 방해하는 요인을 제거하고 개선책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서비스를 성장시켜 나가는 것
예시와 상세 정의
- 정의를 보아도 잘 이해가 되지 않아 사례를 더하여 정리하려 한다.
1. 사례
- 드롭박스의 첫 마케팅 담당자 션 앨리스는 MVP로 소셜미디어에 초기 사용집단을 만들어 냈습니다.
- 이후 6개월 만에 50만명에서 100만 명의 사용자를 확보하였고 1년 뒤에는 1200만 명으로 성장했다.
- 이처럼 제품 안에 바이럴 기능을 탑재해서 제품의 셀프 마케팅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그로스해킹의 정의
최근의 그로스해킹
1. 추천 알고리즘
- 최근 유튜브나 SNS는 물론 쇼핑몰까지 추천 알고리즘을 시스템화 하여 제품에 적용하고 있다.
- 이런 추천 알고리즘은 사용자에게 최적의 경험을 제공하게 되면서 제품 스스로가 성장하게 되는 구조를 갖게 된다.
2. 전환 해킹
- 웹서비스 같은 경우 페이지 이동을 빠르게 하는 최적화 작업으로 구매율을 높혀 제품이 성장하게 만든다.
- 이과 같은 사례는 SNS, 스트리밍 서비스에서도 적용되며, 피드의 글을 보다 빠르게 제공하여 사용자 편의성을 높인다.
3. 네트워크 해킹
- 네트워크는 사용자끼리 컨탠츠를 계속해서 생성해 내는 양방향 시장을 의미한다.
- 외국의 경우 틴더나 SNS같은 사례들을 볼 수 있으며, 우리나라는 당근마켓 같은 C2C 서비스들에서 볼 수 있다.
배운 점
평소 제품에 녹아져 있는 기본(?) 같은 사례들이지만 이것을 그로스해킹이라는 용어로 풀어내어 보니 훨씬 중요하게 와닿았다.
내가 기획을 하면서 그로스해킹 부분이 이 제품에 어떤 부분인지 한 번쯤 더 생각해 볼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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