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어정리
어트리뷰션(attribution) : 뜻은 부여, 할당, 기여.
- 우리가 만든 웹이나 앱으로 접속 또는 전환이 발생 하였을때 어떤 매체가 기여를 했는지 찾는 행위
다시말해 인과 관계를 분석하는 것이며, 쉽게말해 마케팅 성과에 어떤 요소가 영양을 미쳤는지 파악하는 과정
웹 어트리뷰션
1. 어트리뷰션을 측정하기 위한 요소
1) 유저를 인식할 수 있게 하는 아이덴티(쿠키) 식별과
2) 웹사이트에 방문하게 된 원인을 파악
2. 웹 어트리뷰션 파악 방법
- HTTP Referrer와 UTM 파라미터를 사용
앱 어트리뷰션
- 앱이 등장 하면서 어트리뷰션이 상당히 어려워 졌다.
- 원인으로는 다양한 접속 경로와 앱스토어의 탄생 등을 생각 할 수 있다.
1. 앱 어트이뷰션의 아이덴티 값
- 광고식별자(ADID, Android - GAID, iOS - IDFA)를 활용
2. 아이덴티는 얻었지만 앱 어트리뷰션의 문제
정리
구글에널리틱스로 웹 플렛폼에 대한 어트리뷰션은 어느정도 가능하다.
다만 앱 같은 경우 앱을 최초로 오픈하기 전에 대한 추적이 불가능 하고 이를 대응하기 위해 여러가지 앱 어트리뷰션 툴들이 생겨났다.
앱 어트리뷰션 툴은 Appsflyer, Adbrix 가 있다.
주요 참고 링크 : https://blog.ab180.co/posts/web-app-attribution-and-people-based
반응형
'Biz & Product > 용어 및 개념'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플랫폼이란?(000 동영상 강의 플랫폼 분석) (0) | 2024.06.10 |
---|---|
[용어]UX Research 란? (0) | 2023.07.21 |
[용어]CAC와 LTV의 정의 및 관계(7가지코드) (0) | 2023.07.11 |
[용어]그로스 해킹 간단 정리 (0) | 2023.07.10 |
[용어]MVP와 RAT에 대해 (0) | 2023.07.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