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어 정의
검색 엔진 최적화(Search Engine Optimazation, SEO)
- 검색 엔진으로 부터 웹사이트나 웹페이지에 대한 웹사이트 트래픽의 품질과 양을 개선하는 과정
검색 엔진
- 웹 사이트를 검색하기 위한 프로그램
- FTP 서버나 웹사이트의 파일 검색 결과를 포함 (React로 만든 홈페이지가 검색앤진에 노출이 잘 안되는 이유인듯?)
- 로봇(또는 봇)이라고 불리는 특별한 프로그램을 이용해 웹사이트들에 정보를 자동 수집
크롤링
- 인터넷 상에 많은 웹사이트를 URL 단위로 긁어서 구글 검색 엔진의 데이터 베이스로 모으는 과정
엔덱싱(색인)
- 웹페이지에 담긴 정보와 콘텐츠를 파악하여 데이터를 저장 하는 과정
랭킹
- 색인된 웹페이지의 데이터 및 해당 페이지가 생성된 웹사이트의 SEO 점수를 고려하여, 검색결과에서 몇번째에 표기할 것인지 그 순서를 정하는 작업
최적화 큰 분류 두가지
1. 온 페이지 SEO(On-page-SEO)
- 검색의 대상이 되는 웹사이트 내에서 검색 엔진 최적화를 위해 일하는 일련의 작업을 말하는데, 여기에는 H태그, 메타태그, 이미지 최적화, 콘텐츠 최적화, 글자의 수, 내부 링크 등의 요소들이 포함
2. 오프 페이지 SEO(Off-page-SEO)
- 검색의 대상이 되는 웹사이트 외부에서 검색 엔진 최적화를 위해 하는 일련의 작업
- 관련성, 신뢰성 및 권한이 포함되고, 사이트로 향하는 백링크가 주된 작업
구글 검색 엔진 최적화 방법
1. 보안 프로토콜 HTTPS
2. Robots.txt (로봇 배제 표준 파일) & Sitemap.xml(사이트맵)
- robots.txt는 검색엔진 로봇들의 접근을 제어, 특정 페이지가 검색엔진에 노출되지 않기를 바란다면 robots.txt파일을 설정 하여 이를 제어
- sitemap.xml은 웹사이트 내 모든 페이지의 목록을 나열한 파일, 책의 목차
- 일반적인 크롤링 과정에서 쉽게 발견 되지 않는 웹페이지도 문제없이 크롤링 되고 색인될 수 있게 해줌
3. 타이틀 & 메타디스크립션 태크 (검색엔진최적화 메타태그 + 기타 태그)
- 타이틀 태그는 영문의 경우 공란 포함 65자, 한글은 32자 길이제한
- 메타디스트립션 태그는 영문 156자, 한글은 72자 길이제한
4. 소셜 검색엔진최적화 메타태그
- 랭킹 요소 분석 자료를 살펴보면 웹사이트의 소셜미디어 활동 관련 지표가 존재
- 해당 웹사이트가 구글플러스에서 얼마나 공유 되었는지, 페이스북으로부터 들어오는 트래픽은 어느정도인지와 같은 지표를 통해 구글은 해당 웹사이트의 품질을 시시가각 평가 하고 있음
- 따라서 웹사이트의 콘텐츠를 부지런히 소셜미디어에서 공유하고 퍼블리싱 하는 작업도 SEO에서 큰 부분을 차지
4-1. 오픈그래프 태그(Open Graph)
- 페이스북과, 카카오톡 같은 소셜미디어에서 웹페이지의 URL이 공유될 때 웹페이지의 주요 정보(타이틀, 이미지, 설명)가 표기되는 방식을 관리해주는 역할
5. 이미지 태그 및 최적화
- 이미지 alt 테그에 이미지의 설명을 상세히 작성
6. 모바일 최적화
- 구글에서 제공하는 모바일 친화성 테스트가 있음
- 적응형, 반응형 홈페이지 모두 가능하나, 가장 좋은 방법은 반응형으로 했을때 가장 좋은 검색엔진 최적화가 가능
7. 대표 주소 설정
- 메인으로 되는 도메인은 하나로 두고, 부가적인 서브 도메인들을 메인으로 리다이렉트 하는것이 최적화에 도움
8. 키워드 및 콘텐츠 최적화
- 구글 뿐만 아니라 네이버 검색엔진 최적화에서도 중요
- 구글은 독특하면서 정보가 풍부하게 담긴 콘텐츠를 좋아함
- 어려움
구글 랭킹 높아지는 조건(SEO 사이트 점수 및 중요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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